지구의 온난화 현상으로 여러 나라들이 경유차량 규제로 인해서 우리나라도 디젤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창지를 장착해야 서울시내를 들어올수 있고 이것을 위반시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모든 디젤 차량에는 요소수가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요소수란 , 왜 이런 일들이 발생하였는가를 대략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요소수란?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쉽게 이야기하면 까만 매연가스를 줄여주는 액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석탄 정제 과정에서 뽑아낸 암모니아를 고체로 만든 요소에 증류수를 섞어 만드는데,
. 2015년 1월부터 판매된 디젤차에는 요소수를 활용한 배출가스 저감장치(SCR)가 필수다.
2. 요소수 공급망의 문제점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를 거의 전량을 (과장해서)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고 문제는. 중국은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생산해 오고 있는데요. 호주와의 갈등으로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 조치를 해고 → 석탄발전 감소(한국 공기가 깨끗해짐! 미세먼지 없어 좋았습니다.) → 중국은 전력난 대란으로 → 요소 생산량 급감 → 중국 내 요소수를 우선 충족하기 위해 요소수 수출 제한으로 한국은 중국에 의존하는 요소수가 국내 요소 수입량의 약 3분의 2가 중국으로! → 국내 요소수 품귀현상 발생하여 →화물차가 주행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요소수이기에 물류대란 발생하였습니다. 모든 디젤 차량(승용차와 SUV), 화물차량, 선박, 건설차량 등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기계 장비에 요소수를 사용하면 주기적으로 요소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채워 넣어야 합니다.
. 이러한 이유로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겁니다.
호주 정부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발원지를 조사해야 한다는 말과 동시에 중국 정부에서 호주산 석탁 수입 금지로 부터 시작된 무역 보복입니다. 1~2년 동안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 정책에서 중국 정부가 전력란으로 호주 정부에게 패해서 지금은 호주산 석탁을 수입한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의 오만한 정잭으로 중국은 막대한 손해를 보고 무역 전쟁에서 호주 정부가 승리 하였습니다. 우리 나라도 이런일들로 다변화 수입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요소수를 조금이나마 수월하헤 구매 할수 있습니다.
3. 요소수의 단점은 간략히 소개 하겠습니다.
DPF 디젤 미립자 필터의 약자로 디젤이 연소하지 않아 생기는 탄화수소 찌꺼기 등을 유해물질을
모아 필터로 걸러낸 뒤 550도 고온으로 다시 태워 오염물질을 줄이는 저감 장치입니다.
즉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중 미세 매연 입자인 PM을 퍼짐으로 (물질 속 미량 성분을 분리하여 모음)
해서 재 연소 시켜 제거하는 " 배기 가스 후처리(매연저감장치)라고 합니다.
신차에는 저감장치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문제는 요소수의 단점이 주기적으로 정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요소수는 정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고온에서 매연가스를 제거하는데 여기에서도 찌꺼기가 발생합니다.
- 찌꺼기가 발생하면 필터쪽으로 흡수가 되는데요, 여기에서 불량품의 요소수를 사용하면 필터가 막히는 현상이 매우 빠르게 발생하는데, 이것을 차량 운전자가 모르게 계속해서 차량을 운행하시면 필터가 막혀서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이러면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200만원 정도로 무지 비싸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필터 정소를 정비소에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차량 정비 폭탄을 피 할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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